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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리퀴드, 한국과 파리에 수소 충전소 각각 4개소와 2개소 설치로 수소 산업 발전에 기여

문재인 대통령이 알마 광장에 설치된 에어리퀴드 수소 충전소를 방문한 것과 때를 같이하여 에어리퀴드 회장 겸 CEO 베누아 포티에(Benoît Potier)는 이동성을 위한 수소 인프라 개발을 지원하겠다는 그룹의 약속을 재확인했다. 또한 그는 파리에 수소 충전소 2개소와 한국에 4개소를 설치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수소가 에너지 전환에 있어 중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 확신한 에어리퀴드는 수소 에너지 발전을 위한 전반적인 가치 사슬 발전에 앞장서 왔다. 에어리퀴드는 이미 전세계적으로 100개소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설계 및 설치해 왔다.

현재 프랑스에는 파리에서 운행되는 100대의 수소전기차(현대 ix35와 토요타 미라이)를 포함하여 약 300대의 수소 전기차가 있다. 프랑스가 보유한 20개소의 수소 충전소 중에서 거의 50%가 에어리퀴드에서 설계 및 설치한 것으로 경차용은 물론 물류 플랫폼에 사용되는 지게차 등 상용 차량용으로 사용된다. 파리 지역에는 수소충전소 3개소(알마 광장, 오를리 공항 및  베르사유)가 운영 중이며, 조만간 2개소가 더 완공될 예정이다.

한국 정부는 최근에 이동성을 위한 수소 부문 발전 가속화를 천명하고 약 20억 유로의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라 공사 파트너십을 독려하여 2022년까지 전국에 310개소의 수소 충전소를 설치하고 수소 자동차는 16,000대로 늘려나갈 예정이다. 에어리퀴드도 이 계획의 이행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에어리퀴드 회장겸 CEO인 베누아 포티에(Benoît Potier)“수소는 에너지 전환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파리 수소 충전소 방문은 수소 부문 발전에 대한 한국의 의지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계기가 될 것이다. 수소 충전소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과 열의는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이는 2017년에 13개 회원사로 발족되어 현재 전세계적으로 54개 주요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의 성장에서도 잘 드러난다.”고 말했다.

수소는 청정 수송이라는 당면과제의 솔루션으로 대기 질 개선에 기여한다. 연료전지에 사용할 경우 수소는 공기 중 산소와 결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물만 배출한다. 에어리퀴드는 생산과 저장, 분배와 최종사용자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까지 전반적인 수소 공급망을 관리한다.

 

한국의 에어리퀴드

에어리퀴드는 1996년에 한국에서 영업을 시작한 이래 다양한 산업 부문(석유화학, 정유, 철강, 자동차, 재생 에너지 등)에 필요한 가스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어리퀴드는 한국에서 350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으며 에너지 전환에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에서 에어리퀴드는 홈 헬스케어 사업, 글로벌 엔지니어링 및 건설 솔루션 그리고 첨단 재료등을 통해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수소, 청정 에너지

수소는 청정 수송을 위해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연료 전지에 사용될 경우 대기 중에서 산소와 결합하여 전기를 발생시키고, 부산물은 물 뿐입니다. 사용 시점에는 어떤 오염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온실 가스, 미세먼지, 소음도 전혀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수소는 지속 가능한 이동성과 도심 지역의 국소적 오염이라는 당면 과제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합니다. 수소 전기차를 약 600km 주행에 필요한 에너지를 충전하는 데 채 5분이 걸리지 않습니다.

에어리퀴드의 블루 하이드로젠(Blue Hydrogen) 공약

에어리퀴드의 Blue Hydrogen 프로그램의 목표는 에너지 응용에 전용되는 수소 생산에서 탄소 발생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가는 것입니다.  에어리퀴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이러한 응용에 필요한 수소 중 적어도 50%는 2020년까지 무탄소 공정을 통해 생산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 재생 가능 에너지, 물 전기분해, 바이오가스 개질
  • 천연 가스로부터 수소를 생산하는 공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포집 및 개선 기술 이용

천연가스에서 생산하더라도 수소는 착한 에너지 입니다. 동일한 거리를 주행할 경우 수소 전기 차량은 내연 기관 차량에 비해 GHG 배출량이 20% 감소하며, 미세 먼지를 전혀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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