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에어리퀴드, 전기분해를 활용한 무탄소 수소 생산에 전략적 투자

에어리퀴드(Air Liquide)는 하이드로제닉스(Hydrogenic)의 지분 18.6%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캐나다 기반의 하이드로제닉스는 전기분해를 활용한 수소 생산용 장비와 연료 전지 분야의 선도 기업이다. 2천50만불 (1천 8백만 유로)에 달하는 이번 전략적 투자로 에어리퀴드 그룹은 수소에너지 시장에 대한 장기적 투자 의지뿐만 아니라 산업용, 자동차용 시장에서 무탄소 수소의 주요 공급자가 되겠다는 야망도 다시 한번 드러냈다.

에어리퀴드는 수소가 에너지 전환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확신 하에 지난 수년간 수소 개발 분야를 개척해왔다. 에어리퀴드와 하이드로제닉스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세계 수소에너지 시장을 목표로 PEM(양성자 교환막) 전기 분해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기 위해 기술 및 상업 계약도 체결했다.

혁신을 감독하는 에어리퀴드 그룹 집행 위원회 위원인 François Darchis 수석 부사장은 이번 투자 건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물 전기 분해 방식은 수소에너지를 지속가능한 에너지 매개체로 부상시킬 수 있는 핵심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재생 에너지를 이용해 탄소제로 수소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에어리퀴드는 전기 분해 및 연료 전지 분야의 선도 기업인 하이드로제닉스와 파트너 관계를 체결하여 수소생산 기술의 포트폴리오를 보완하고 경쟁력 있는 무탄소 수소를 대규모로 공급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지구 온난화와의 전쟁에서 수소가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사실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강한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지구상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것은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에어리퀴드는 이분야에 대해 누구보다 야심찬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이드로제닉스는 어떤 회사인가?

하이드로제닉스(www.hydrogenics.com)는 세계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설계하고 구축하는 분야에서 선두인 기업이다. 온타리오주(州) 미시사가에 기반을 두고 전세계 고객과 파트너사에게 수소 생산, 에너지 저장, 수소 에너지 모듈을 공급한다. 독일, 벨기에, 캐나다에 생산 공장이 있고 러시아, 유럽, 미국, 캐나다에서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수소에너지에 대한 에어 리퀴드의 약속

지난 50년간 에어리퀴드는 수소 에너지의 생산, 저장에서부터 유통과 최종 사용자를 위한 어플리케이션 개발까지의 공급망 전반을 제어하기 위해 에어리퀴드만의 전문성을 구축해왔다. 그 결과 클린에너지원인 수소에너지 보급에 기여할 수 있었고 이는 특히 자동차 분야에 두드러진다. 현재까지 전세계에 120개가 넘는 수소 충전소를 설계하고 설치했다.

수소는 깨끗한 운송수단이라는 난제를 풀 수 있는 대안으로서 대기질 개선에 기여한다. 연료 전지 안에서 사용되는 수소는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하면 전기를 생성하고 물은 배출한다. 사용 시 어떠한 오염물질도 발생시키지 않는 온실가스 제로, 미세먼지 제로, 소음 제로의 연료다. 수소는 지속가능한 이동수단과 도심 지역의 오염이라는 문제들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응책이다.

Download the document